본문 바로가기
신약/마태복음

마태복음 5장 6-8절 8가지 최상의 복 (2) - 조용기 목사

by 재영구리 2023. 3. 7.
반응형

설교본문 : 마5장6-8 
설교제목 : 8가지 최상의 복 (2)    
설교자 : 조용기 목사님

- 성경 본문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 설교 원고

하 나님이 주시는 복은 그릇이 준비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그릇이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 내린 복은 오히려 화가 될 수 있습니다. 요행으로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이 오히려 큰 불행을 당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예수님은 복 있는 사람이 되는 길을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1) 하나님 기준의 의 - 평생에 죄를 지은 적이 없는 상태, 마귀의 참소를 전혀 받지 않는 인격, 하나님 앞에 부끄럼 없이 당당히 설 수 있는 자격을 말함 (시 119:142)

“주의 의는 영원한 의요 주의 율법은 진리로소이다”

2) 인간 행위의 의 - 많은 수양이나 종교적 신앙을 통해 의롭게 되려고 함 (갈 3:10)

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함 - 죄악을 배우지 않은 어린아이도 거짓말을 함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4) 예수님의 영원한 대속의 은혜 - 믿음으로 의로운 신분을 선물로 얻음 (엡 2:8-9)

* 1998년 미얀마의 한 불교 승려, 파울루라는 사람은 황열병과 말라리아로 죽었다가 살아났는데,

그는 3일 만에 화장하기 직전 관에서 벌떡 일어나서 그 동안 천국과 지옥을 보고 경험한 사실을 이렇게 간증했다. “우리는 모두 거짓말에 속고 살았습니다. 저는 우리 조상들이 종류를 알 수 없는 불길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불속에는 부처와 다른 고승들도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그 지역 전체를 충격속에 몰아넣었다. 파울루는 그 후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시작했고, 이것을 목격한 3백 명의 스님들이 기독교로 개종했다. 불교계와 정부는 발칵 뒤집어지고 파울루는 체포되었다. 지금 미얀마에서 그의 테이프를 듣는 일은 심각한 범죄행위가 된다. 이러한 일은 ‘아시안 소수민족 선교회’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5.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 불쌍히 여기고 용서하는 마음 - 주기도문에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음 (마 6:14-15)

2) 남을 정죄하고 심판하면 그대로 돌려받음 - 간음하다 잡힌 여인의 예(요 8:11)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3) 시내산 율법 밑에 사는 사람, 갈보리산 십자가 밑에 사는 사람 - 우리는 하나님과 예수님의 무한한 긍휼로 죄 용서 받고 의와 영광을 얻은 긍휼에 빚진 자들 (마 7:3)

* 1999년 코소보전쟁 중 미군 세 명이 포로로 잡혔다. 그 중 한 명인 크리스토퍼 소토운은 석방될 당시 자기를 가둬두었던 보초를 위해 꼭 기도를 해주고 떠나야 한다고 했다. 결국 그는 허락을 받아 그 감옥의 보초에게 돌아가 그를 위해 간절히 기도해 주고 떠났다. 자신을 학대하던 사람에 대해 분노와 원한 대신 축복의 기도를 해주고 떠난 그 군인은 건강과 마음의 안정을 누구보다 빨리 회복했다. 용서와 건강의 관계를 40년 동안 연구한 북 캘리포니아의 태도치유연구센터가 내린 결론에 의하면 ‘용서는 건강도 회복’시켜 준다고 했다. 맥아더 장군은 “남의 과오를 용서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6.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1) 깨끗한 호수에는 하늘이 비침 - 썩은 물에는 아무것도 비치지 않음 (렘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2) 복음을 받아들이는데 어린아이와 어른의 차이 - 죄는 마음을 부패하게 하고 혼탁 하게 함. 마음 이 청결해야 하나님이 비치고 예수님과 천국도 비침 (마 11:25)

3) 마음이 청결하게 되려면 -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으면 혼탁한 마음이 깨끗하게 되고 성령이 임하심. 매일 말씀 읽고 묵상하며 기도하면 청결한 마음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실히 알게 되어 평안과 기쁨을 누림 (딛 3:5-6)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의를 사모하는 자, 이웃을 긍휼히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가 받는 복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자들은 참으로 세상의 어떤 복으로도 바꿀 수 없는 천상의 복을 얻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